DB

[SQL ERROR 1054] unknown column '컬럼명' in 'field list' 해결

고구마맨 2023. 1. 27. 11:25
반응형

발생 원인 : 조회 테이블에 해당 컬럼값이 없을 때

해결 방법 : 테이블에 컬럼이 존재하는지 확인 후 컬럼 생성

 


보통 쿼리 작업을 할 때 DB툴을 띄워놓고 테스트하면서 작업을 진행한다. 그런데 오늘 이 에러가 발생했었다. 그래서 컬럼 이름에 오타가 있는지 테이블을 확인하고 쿼리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 그런데 분명히 컬럼도 존재하고 오타도 없었다. 그래서 도대체 왜 이러는지 찾아보다가 시간을 많이 소비했다. 결과적으로 컬럼이 없는게 맞았다. 왜냐하면 컬럼명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툴로만 테이블을 보는 습관 때문에 알아차리지 못했었다. 툴이 켜진 상태에서 바뀐 DB 정보는 실시간 반영이 되질 않아 화면에는 변경되기 전의 테이블로 보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DB툴을 재시작 한 후 확인해보니 컬럼명이 바뀌었음을 알았다. 혹시 나와 같은 실수를 한다면 한 번씩 재접속을 해보면 될 것 같다.

 

( DB 작업을 한다면 팀원간의 공유는 무조건 필요하다. )

반응형